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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붕괴사고로 돌아보는 신안산선의 이력

by Channel by sung.M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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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의 신안산선 공사 현장이 붕괴되었습니다. 이번 사고는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고 있는 5-2공구에서 발생했는데요, 현재 내부의 작업자를 구조하기 위한 구조인력이 투입된 상태이나 아직 구조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신안산선 개통과 관련한 수립에 관한 그 동안의 주요 일들과 개통 노선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영등포에서 안산 한양대까지 단 30분 거리로 연결되는 신안산선은 과거 무산됐던 서울 지하철 10호선 계획을 광역철도로 부활시킨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신안산선 개요

  • 노선명: 신안산선 (新安山線)
  • 연장 거리: 49.4km
  • 총 역 수: 18개
  • 노선 구조: 여의도역(서울) ↔ 시흥시청역 ↔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안산) ↔ 원시역
  • 운영 방식: 민간투자(BTO), 소유권은 국가 귀속
  • 개통 예정: 2026년 3월 (1단계 일부는 2024~2025 임시 운영 예정)

 

 

사업자 넥스트레인 홈페이지

 


주요 정차역 및 환승 정보


정차역 환승 노선
여의도역 5호선, 9호선
영등포역 1호선
신풍역 7호선
광명역 KTX, 경강선 예정
중앙역 4호선, 수인분당선
초지역 4호선, 수인분당선
시흥시청역 서해선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 -
원시역 서해선 연결

➡개통 후 여의도에서 안산 한양대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신안산선 사업 연혁

신안산선의 사업은 서울지하철10호선 사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지만 IMF 외환위기로 인해 서울 지하철 10호선 사업이 백지화되었습니다.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사업 타당성 조사를 반복하다 2018년 현재 사업을 담당하는 넥스트레인(주)가 사업을 시행하게 되어 아래와 같이 노선이 확정되어 2019년부터 본격적인 착공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안산선은 단순한 도시철도가 아니라,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허브를 구축할 광역철도입니다.


왜 서울 지하철 10호선 대신 신안산선인가?

노선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신안산선은 서울 지하철 10호선으로 계획되었던 노선을 거의 그대로 계승했으며, 광역철도 형태의 신안산선으로 부활하게 되었는데 서울 지하철 10호선이 도심 혼잡 해소를 목표로 했다면, 신안산선은 광역권 연결성과 출퇴근 시간 단축을 중심으로 설계된 게 특징입니다.


지역별 수혜 효과

  • 서울 여의도~안산 통근 시간 50분 → 30분 단축
  • 시흥·안산 등 경기 서남부 지역의 교통 개선
  • 광명역·초지역 등 환승 거점 개발 활성화

 

 

 

 

특히, 서울로 출근하는 직장인과 대학생들의 통행 시간이 절감되며 부동산 가치 상승과 배후도시 개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만 이번 붕괴사로고 인해 2026년도 말 개통은 조금 더 미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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